셸라의 리뷰

스마트스토어 플필먼트 물류 연동 설정 방법 판매 팁과 노하우 본문

기타리뷰

스마트스토어 플필먼트 물류 연동 설정 방법 판매 팁과 노하우

셸라 2022. 6. 29. 14:49
728x90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마트스토어에서 제공되는 플필먼트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신 판매자분들을 대상으로

업데이트 되는 내용이 있어서 전달드리려고 해요.

이번 업데이트 내용은 물류사를 스마트스토어에 연동하고 상품별로 물류사를 구분해서

관리 할 수 있는 기능이 된다고 합니다.

이 기능에서 연동물류사가 추가되요.


| 추가 연동 물류사 오픈 일정

- ​2022년 6월 29일(수) 오후 9시 예정

- 추가 연동 물류사 : 품고, 위킵, 아비드(셀피), 딜리셔스(딜리버드)

오늘 저녁 9시부터 된다고하네요!?

| [일반] 풀필먼트 설정 기능 오픈 안내 (이전 공지 보기)

| 풀필먼트 연동 설정은 어떤 기능인가요?

이미 네이버 풀필먼트사를 이용하고 계신 판매자분이라면,

스마트스토어에 물류사를 연동하고, 물류 위탁한 물류사와 물류센터를 입력하여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님은 상품/주문/문의 등을 판매자 직접 배송 상품인지

혹은 물류 위탁한 상품인지를 물류사 별로 구분해서 관리할 수 있으며,

물류사는 판매자님의 상품과 주문을 구분해서 처리할 수 있게 됩니다.

앞으로 물류사와 데이터 연동을 통해 다양한 물류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임을 참고해 주세요.

| 풀필먼트 연동 설정 방법

Step1. 풀필먼트 계약 연동하기

1. 현재 이용중인 NFA 물류사가 있을 경우 [노출관리 > 노출서비스 관리] 메뉴에서 "풀필먼트 계약 연동"을 진행해 보세요.

※ 이용중인 물류사가 없을 경우 아래 경로에서 풀필먼트 서비스 신청해보세요.

☞ 물류 견적 문의

2. 선택한 물류사에 대한 판매자님의 정보 제공 동의 후 계약연동 신청이 완료되며,

물류사에서 계약 정보를 확인 후 물류사 연동이 완료 됩니다.

※ 물류사 여러개 이용 중일 경우 복수개 선택하여 신청 및 복수개 연동 가능합니다.

3. 연동 완료 된 물류사는 [노출관리 > 노출서비스 관리]의 '네이버 풀필먼트' 영역에서 확인 가능하며,

영업일 기준 2~3영업일이 경과해도 연동이 되지 않는 경우 이용중인 물류사의 고객센터로 문의해 주세요.

※ 참고. 2022년 1월 19일 이후 '물류관리 > 풀필먼트 서비스신청 > 견적 문의하기'를 통해 계약 성사된 경우,

연동이 자동으로 처리되며 풀필먼트 계약 연동을 별도로 신청해주시지 않아도 됩니다.

단, 2022년 1월 19일 이전 견적 문의를 한 경우에는 '노출관리 > 노출 서비스 관리'를 통해 연동 신청해주세요.

Step2. 풀필먼트 상품 설정하기

1. 물류사 연동 완료 시 상품별로 풀필먼트 설정 가능

[상품관리 > 상품 등록] 또는 [상품 조회/수정 > 수정]을 통해 상품별 풀필먼트를 설정해주세요.

- 상품별 물류사와 물류센터를 1개씩 선택 할 수 있으며,

출고지/반품/교환지는 선택한 물류센터의 주소지를 기준으로 자동 설정됩니다.

- 풀필먼트를 '설정함 → 설정안함'으로 변경 시 출고지, 반품/교환지는 판매자님의 주소록에서 대표 주소지로 자동 변경됩니다.

※ 참고. 풀필먼트를 이용하더라도 반품/교환지를 판매자님의 주소지로 수정 가능합니다.

별도 수정이 필요 할 경우 출고지, 반품/교환지를 확인해 주세요.

2. [상품관리 > 상품조회/수정]에서 풀필먼트 설정이 필요한 상품

체크박스 클릭하여 "풀필먼트 설정"을 통해 여러 개의 상품을 일괄 설정 가능

 

※ 풀필먼트 설정 일괄 변경 시 출고지/반품/교환지도 해당 물류센터의 주소지로 함께 업데이트 됩니다.

만일, 반품/교환지를 물류센터가 아닌 다른곳으로 수정 필요 할 경우 [배송변경 > 배송] 버튼 클릭하여 추가 수정해 주세요.

3. 옵션 관리코드 자동 채번

옵션 관리코드를 통해 물류사와 주문 연동하고 있다면, 신규 상품 등록 시 다음과 같이 등록해 보세요.

① 옵션 정보를 제외한 상품정보를 먼저 등록한 뒤 [상품 조회/수정> 상품목록]에서 옵션 클릭

 

② 옵션명과 옵션값을 입력한 뒤 [옵션목록으로 적용] 클릭 시 '상품번호_숫자'로 관리코드가 자동으로 채번됩니다.

※ 참고. 옵션 등록 시 유의 사항

- 풀필먼트를 설정한 상품은 옵션 구성타입에서 '단독형' 사용이 불가하므로 '조합형'으로 설정해 주세요.

(패션 카테고리의 경우 색상/사이즈 간편 입력도 가능합니다.)

- 풀필먼트 설정한 상품은 옵션의 관리코드를 최초 등록 이후 수정할 수 없습니다.

관리코드 수정이 필요할 경우 아래와 같이 두가지 방법을 통해 편하신 방법으로 수정해 주세요.

1) 해당 옵션을 삭제하고 저장한 다음 옵션을 새로 등록하면서 관리코드를 입력합니다.

2) 풀필먼트를 '설정안함'으로 변경한 후 관리코드를 변경하여 저장한 다음,

상품 수정을 통해 다시 풀필먼트를 '설정함'으로 변경합니다.

위와 같이 수정 시 변경된 관리코드 값을 기준으로 해당 스마트스토어-물류사 간 풀필먼트 연동이 가능합니다.

Step3. 풀필먼트 상품 관리하기

풀필먼트 설정한 상품과 설정하지 않은 상품을 '상품, 주문, 문의, 리뷰, 톡톡 등 여러 메뉴'에서 구분해서 확인 가능

1. [상품관리 > 상품 조회/수정]에서 상세검색 클릭 후 '풀필먼트' 선택 시 풀필먼트 설정한 상품을 구분하여 확인

2. [문의/리뷰관리 > 문의관리]에서 풀필먼트 설정한 상품 구분되어 노출

※ 풀필먼트를 설정하지 않은 상품 (판매자님 직접 배송 관리하는 상품)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3. [판매관리 > 각 메뉴 내]에서 풀필먼트 설정한 상품 구분되어 노출

※모든 주문 중 풀필먼트 주문에 해당되는 경우 정보가 그리드에서 구분되어 표시됩니다.

(일부 메뉴에서는 표시되지 않으며, 엑셀 다운로드는 별도 사전 공지 후 반영될 예정입니다)

※ 참고. 풀필먼트사(주문 기준) 항목이 보이지 않으시면, [조회항목 설정]을 통해 항목 추가 가능합니다.

※ 네이버(주)는 물류(풀필먼트)사와 판매회원 간의 연결을 위한 플랫폼 서비스를 운영하는 사업자이며, 물류(풀필먼트) 업무의 수행자가 아닙니다. 물류(풀필먼트) 서비스의 내용, 정보, 관련 의무와 책임은 물류(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물류(풀필먼트)사에게 있습니다.


풀필먼트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풀필먼트 사용하시는 판매자분들도 위에 내용에 대해 잘 읽어보시고

잘 활용해 보시기 바래요!!

그럼 20000

다음에도 좋은 내용으로 올게요!!